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게시판 상세
제목 스티브잡스가 소아치과의사에게 준 선물, AirPods Pro
작성자 PediDent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5-10 23:01: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12

제목이 좀 뜬금없죠? 이미 고인이 되신 잡스옹께서 소아치과의사에게 선물을 줬다고?


낚시성 제목을 좀 더 사실적으로 고치자면


"소아치과의사의 청력보호를 위해 필수적인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의 사용"이 되겠습니다.




네, 저는 앱등입니다(처음부터 애플제품을 많이 쓴 건 아닙니다. 아이폰 쓰다보니 맥북도 쓰고 에어팟도 사고, 어느새 시계는 애플워치를 차고 있고...그러고보니 위의 동영상에 4가지 제품 모두 등장하는군요 ㅎㅎ)

그 중에서 최근에 제일 유용하게 사용하는 제품이 "에어팟프로"입니다. 정확하게는 에어팟프로의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활용하는거죠.







1. 진료실에서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요?




에어팟의 원래 용도는 당연히 음악을 듣는 것이겠죠. 근데, 음악을 듣는게 아니라도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항상 사용 가능합니다.


이쯤에서 다들 추측하셨겠지만, 저는 진료실에서 필요한 경우(과도한 소음이 일어날 때) 에어팟프로를 끼고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사용하여 제 귀에 가해지는 소음의 정도를 최소화합니다.


일반적인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헤드폰으로 제공되지만, 에어팟프로는 캐널형 이어폰으로도 양질의 노이즈캔슬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진료실에서 부피가 큰 헤드폰을 끼고 진료하기에는 모양이 좀 이상하지만, 이어폰을 끼고 진료하면 크게 눈의 띄지 않아서 좋습니다(보통은 보호자가 안계실때 사용합니다).




2. 노이즈캔슬링의 원리




공부하기는 싫지만 ㅋ 대략적인 원리를 이해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이걸 그림으로 표현하면

(출처: 애플 홈페이지)






3. 소아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





치과진료실에서의 소음이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지만, 장기간 근무하는 치과종사자에게는 청력에 위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논의가 되어 왔습니다.


특히 우리 소아치과에는 기본적인 치과 소음(핸드피스+석션 등등)에다가, 그것보다 더 강력한 환자의 울음소리(+악다구니, 샤우팅)가 더해집니다. 이런점에서 일반치과보다는 소아치과에서 소음에 노출될 가능성과 그 정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맨 위에도 있습니다)는 소아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이 어느정도인지를 간략하게 실험한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ULsgSptuBNs





위 자료는 2010년 4월에 개최되었던 제51회 대한소아치과학회 학술대회의 최신지견 발표자료입니다.

제가 지르코니아 유치관을 처음 소개했었기도 하지만, 개구장이치과 음종혁 원장님께서 "소음을 소음으로"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하셨습니다(앞의 소음은 "noise"구요, 뒤의 소음은 "laughing sound"입니다).






4.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나요?




매번 이어폰을 끼고 진료하지는 않습니다. 

가끔 행동유도가 안되는 어린 애기들의 경우, 재빠르게 치료를 마무리하기 위해서 미리 치료전에 이어폰을 장착하고 진료실에 들어갑니다.


특히 에어팟프로에는 "주변음허용"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노캔기능과 주변음허용 기능을 쉽게 스위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료실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


- 노캔기능이 있는 이어폰(에어팟프로, 갤럭시버즈 등)이 있다면, 활용해보자,

- 만약 이런 이어폰이 없다면,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는 원래 에어팟2 제품을 가지고 있었는데, 노캔기능때문에 추가로 에어팟프로를 구매했습니다).


-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제품도 준비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어폰의 원래 기능인 음악감상목적-즉, 음질-을 배제하고 노캔 기능만 넣으면 될 것 같아서 제품개발을 시도 했었는데요, 대기업들이니까 이정도 가격으로 판매가 되는거더군요. 따로 만들기에는 시장이 너무 작아서 가격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 별거 아닌 내용인것 같지만, 이런 노력으로 어쩌면 (소아)치과의사의 직업병이 될 수 있는 청력손실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PediDent 2021-05-10 23:32:3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노캔이어폰의 추가적인 용도
    - 점심시간에 낮잠잘 때
    - 밤에 식구 누군가가 머리 말릴 때
    - 듣기싫은 잔소리를 피할 때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앗!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